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창업스토리

스타트업의 꿈,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1) 창업스토리

반응형

저는 에어비앤비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새해 연휴 동안 2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에어비앤비 숙소에 머물렀고, 제 목표는 매일 밤 그 숫자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191개국의 숙소를 통해 에어비앤비는 사람들이 여행하고 새로운 여행지를 경험하는 방식에 진정한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면서 제 비전은 매년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엔드투엔드 여행과 경험을 제공하고, 잊을 수 없는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제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창업 전 어린시절

시대사회적, 가정배경

질문 : 어린 시절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어떠했나요? 어떤 가정에서 태어났나요?
저는 뉴욕주 알바니에서 자랐고 부모님 모두 사회복지사였습니다. 어머니는 항상 저에게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하라고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저는 제 미래에 대한 비전이 달랐어요. 저는 어머니께 예술가가 되어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던 기억이 나요. 저는 항상 독특한 에너지와 남들과 다른 일을 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면에서 차별화되었습니다. 성장하는 동안 남들과 다르다는 것이 항상 긍정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았지만, 제 어린 시절의 근본적인 부분이었어요.

어린시절

질문 : 어렸을 때는 어땠나요?
어렸을 때 저는 에너지가 넘쳤고 남들과 다른 일을 하고 싶은 욕구가 강했습니다. 일반적인 기대에 어긋나는 일이더라도 제 미래에 대한 독특한 비전을 갖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어요. 사회복지사였던 부모님은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진로를 선택하라고 권유하셨지만 저는 예술과 창의성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남들과 다르고 틀에서 벗어난 생각을 하려는 열정은 어렸을 때부터 저를 구성하는 근본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에어비앤비 로고
에어비앤비 로고

창업 동기

창업을 하게 된 동기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여정을 되돌아볼 때, 창업에 영감을 준 중요한 개인적 경험은 무엇인가요?
창업에 영감을 준 중요한 개인적 경험 중 하나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에서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조 게비아(Joe Gebbia)와 함께한 시간입니다. 당시만 해도 디자이너 두 명과 엔지니어 한 명으로 창업 팀을 꾸리자는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당시에는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로 여겨졌죠. 첫 번째 투자자 중 한 명에게 아이디어를 발표했을 때, 그들은 저희와 저희 아이디어를 제외한 모든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우리는 기존의 사고방식에 도전하고 처음에는 회의적이었지만 우리의 비전을 추구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틀을 깨고 창의성을 포용하는 이 여정이 결국 에어비앤비 설립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업으로 연결하기 위해 했던 행동들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노력을 돌이켜보면, 사업을 설립하기 위한 첫 번째 구체적인 단계는 무엇이었나요?
제 사업인 에어비앤비를 설립하기 위한 첫 번째 구체적인 단계가 기억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공동 창립자인 조 게비아(Joe Gebbia)와 함께 거실에 있는 에어매트리스를 참석자들에게 대여하기로 결정하면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단순한 아이디어가 결국 여행자에게 자신의 공간을 빌려주는 에어비앤비 개념으로 발전할 줄은 꿈에도 몰랐죠. 이 초기 실험은 숙박 업계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가 될 창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성공적이었을까요?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여정에서 볼 때, 초기 사업 진출은 성공적이었나요?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거실에 에어 매트리스를 빌려주며 사업을 처음 시작했던 때가 기억납니다. 당시에는 전통적인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었지만, 돌이켜보면 훗날 에어비앤비가 되기 위한 창업의 토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 초기 벤처가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촉발시켰고, 결국 숙박 업계에서 획기적인 비즈니스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가지

질문 : 창업자로서의 개인적인 여정에서 초창기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 설립 초기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기존의 사고방식에 도전하고 창의성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마음가짐이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 덕분에 초기 회의론에도 불구하고 비전을 추진할 수 있었고, 에어비앤비의 혁신적인 콘셉트가 탄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틀에 얽매이지 않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기존의 관습에서 과감히 벗어나는 것이 사업 초기 단계에서 에어비앤비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핵심 요소였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사람 ###
질문 : 개인적인 여정에서 초창기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사람은 누구였나요?
에어비앤비 설립 초기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사람은 공동 창업자인 조 게비아(Joe Gebbia)였습니다. 우리의 협업과 비전 공유는 에어비앤비 창업의 초석을 다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기존의 사고에 도전하고 창의력을 발휘했으며, 에어 매트리스 대여라는 초기 실험을 숙박업계를 재정의하는 혁신적인 개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조의 지원과 파트너십은 비즈니스 구축 초기 단계에서 발생한 도전과 기회를 헤쳐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본사
에어비앤비 본사

고난과 역경스토리 1

첫 번째 역경

질문 : 에어비앤비 초창기에 겪어야 했던 가장 큰 역경은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 초창기에 겪었던 가장 큰 역경 중 하나는 코로나 바이러스 비상사태 때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비즈니스가 급격히 감소했고, 단 8주 만에 비즈니스의 80%를 잃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에어비앤비의 미래와 생존 여부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엄청나게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던 힘든 시기였습니다.

어떻게 대처했나요?

질문 : 어떻게 조치했나요?
코로나19 비상사태로 인해 비즈니스가 크게 위축된 어려운 시기에 저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결단력 있는 조치를 취해야 했습니다. 제가 취한 몇 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 절감 조치: 저는 비용을 절감하고 현금 흐름을 보존하기 위해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여기에는 운영의 모든 측면을 평가하여 비용을 간소화하고 절감할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2.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 저는 핵심 비즈니스에 다시 집중하고 회사의 생존에 필수적인 이니셔티브에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시기에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3. 소통과 투명성: 저는 직원, 호스트, 게스트와 열린 소통을 유지하며 우리가 직면한 문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렸습니다. 투명성은 신뢰와 지지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
  4. 적응과 혁신: 저는 혁신을 수용하고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커뮤니티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 서비스, 안전 프로토콜을 도입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5. 회복탄력성과 결단력: 무엇보다도 저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회복탄력성과 결단력을 유지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역경을 극복하고 더 강해질 수 있다고 믿으며 우리의 비전과 가치에 전념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에어비앤비 팀의 헌신, 커뮤니티의 지원이 더해져 위기를 극복하고 팬데믹이 에어비앤비에 미친 영향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질문 : 조치의 결과는 어땠나요? 어떤 상태였으며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나요?
코로나19 비상사태로 인해 비즈니스가 크게 위축된 어려운 시기에 취한 조치의 결과는 긍정적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하고,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열린 소통을 유지하고, 혁신을 수용하고, 회복탄력성을 유지함으로써 팬데믹이 에어비앤비에 미친 영향을 극복하고 결국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비즈니스를 안정시키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며 커뮤니티의 신뢰와 지지를 다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하루아침에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조치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회사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에어비앤비는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며 중대한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팬데믹의 영향은 심각했지만, 에어비앤비가 취한 조치 덕분에 에어비앤비는 회복과 미래 성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실행한 전략, 헌신적인 직원들의 팀워크, 호스트와 게스트의 지원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난과 역경스토리 2

두 번째 역경

질문 : 에어비앤비 초창기에 겪어야 했던 또 다른 역경은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 초창기에 겪었던 가장 힘든 도전 중 하나는 코로나 바이러스 비상사태 때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단 8주 만에 비즈니스의 80%를 잃는 등 비즈니스가 크게 위축되는 상황을 겪어야 했죠. 에어비앤비의 미래에 대한 의구심과 의문도 있었고, 그 기간 동안 엄청나게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의 회복력과 결단력을 시험하는 힘든 시기였습니다.

어떻게 대처했나요?

질문 : 어떻게 조치했나요?
코로나19 비상사태의 어려운 시기 동안 저는 에어비앤비가 직면한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제가 취한 조치 중에는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하는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또한, 게스트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강화된 청소 프로토콜과 안전 조치를 우선순위에 두고 고객 안전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혁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여행 트렌드에 맞춰 장기 숙박과 경험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또한 팀, 호스트, 게스트와 투명하게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현재 상황과 위기 극복을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빠른 의사 결정과 전략적 계획, 커뮤니티의 안녕에 대한 강한 집중이 필요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직면한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결과는?

질문 : 조치의 결과는 어땠나요? 어떤 상태였으며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나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어려운 시기에 에어비앤비에서 취한 조치 덕분에 비즈니스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안정화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하고,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혁신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고 천천히 사업을 재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조치 이후 예약이 증가하고 안정감을 되찾는 등 비즈니스 상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비즈니스 급감 문제를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는 없었지만, 우리가 취한 조치들이 충격을 완화하고 회복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돌이켜보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관리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 이후에도 에어비앤비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과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적응과 전략적 계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 블로그글 더보기
 🍓 소개된 유명인들과 대화하기. ➡ https://www.asktitans.com
 ✅ 스티브잡스를 집어삼킨 CHATGPT와 대화하기 ➡ https://chat.openai.com/g/g-Q9SRCsKaN-ask-titans-ask-steve-jobs
 🍑1. 스타트업의 꿈,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1) 창업스토리 ➡ https://takuz.tistory.com/97
 🍒2. 스타트업의 꿈,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2) 12가지 사실-1 ➡ https://takuz.tistory.com/98
 🍌3. 스타트업의 꿈, 에어비앤비 창업주 브라이언 체스키(3) 12가지 사실-2 ➡ https://takuz.tistory.com/99
 🍇4. 스타트업의 꿈, 에어비앤비 창업주 브라이언 체스키(4) 12가지 명언 ➡ https://takuz.tistory.com/1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