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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창업스토리

별다방, 스타벅스 창립자 하워드 슐츠(1) 창업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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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 수년간 스타벅스가 이룬 괄목할 만한 성장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매출은 3년마다 두 배씩 증가했으며, 글로벌 확장 전략을 통해 전 세계 16,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경기 침체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항상 고객 경험과 현지 시장 전략에 초점을 맞추며 혁신과 적응을 지속해 왔습니다.

저의 리더십 하에 우리는 미국보다 더 많은 매장을 중국에 진출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과감하게 중국 진출을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스타벅스의 글로벌 성공과 커피 업계에 대한 영향력을 진정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스타벅스 창업자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창업자 하워드 슐츠

창업 전 어린시절

시대사회적, 가정배경

질문 : 어린 시절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어떠했나요? 어떤 가정에서 태어났나요?
어린 시절 저는 어려운 사회 환경 속에서 자랐습니다. 저희 가족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방 2개짜리 작은 아파트에서 살면서 카드 게임을 하면서 서로를 학대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 펼쳐졌어요. 부모님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셨고, 할머니는 게임 진행을, 아버지는 운전기사로 일하셨죠.

저는 성장 과정의 어려움과 불안정성에 깊은 영향을 받았고, 취약하고 불안정하며 수치심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초기 경험은 저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고, 삶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고 성공을 향한 추진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정환경의 어려움은 저에게 생존을 바탕으로 한 강한 직업 윤리와 성공을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의지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심어주었습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는 회복력과 결단력의 가치를 배운 프로젝트에서 성장한 것에 대한 자부심과 상처를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고난으로 점철되었지만, 제 인생 전체를 이끌어온 가치와 원칙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어린시절

질문 : 어렸을 때는 어땠나요?
어렸을 때 저는 가족의 재정적 어려움과 고난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어려운 사회 환경에서 자란 저는 불안정한 환경으로 인해 취약하고 불안정하며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 인생관을 형성하고 성공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게 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저는 자립과 생존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찍부터 강한 직업 윤리를 키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성장하는 동안 회복탄력성과 결단력의 가치가 저에게 심어졌고, 장애물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평생 저를 이끌어준 가치와 원칙의 토대가 되어 지금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로고
스타벅스 로고

창업 동기

창업을 하게 된 동기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여정을 되돌아볼 때, 창업에 영감을 준 중요한 개인적 경험은 무엇인가요?

1983년 이탈리아 여행 중 경험한 일에서 창업의 영감을 받았습니다. 밀라노 가정용품 박람회에 참석했다가 이탈리아 커피 바 문화의 연극과 낭만에 빠져들었습니다. 이 여행에서 저는 스타벅스가 원두뿐만 아니라 커피 음료도 판매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계시의 힘으로 저를 강타했고 결국 스타벅스를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상징적인 커피 체인점으로 변화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사업으로 연결짓기 위해 했던 행동들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노력을 돌이켜보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구체적인 첫걸음은 무엇이었나요?
1983년 이탈리아 여행 중에 경험한 커피 바 문화에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때 저는 스타벅스를 원두 커피 판매에서 커피 음료 판매로 확장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것이 제 사업을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첫걸음이었으며, 오늘날 스타벅스가 상징적인 커피 체인점이 되기 위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성공적이었을까요?

질문 : 창업자의 개인적인 여정에서 볼 때, 초기 사업 진출은 성공적이었나요?
제 개인적인 여정에서 보면 초기 사업 진출은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시애틀 지역의 11개 카페에서 시작한 스타벅스를 전 세계 28,000개 이상의 매장으로 이끌었고, 이는 놀라운 성장과 성과입니다. 저의 리더십 아래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이자 커피 업계의 글로벌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저의 헌신과 직원을 소중히 여기고 지원하는 기업 문화 조성은 저의 사업적 노력의 성공을 더욱 입증하고 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가지

질문 : 창업자로서의 개인적인 여정에서 초창기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스타벅스 설립 초기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커피 문화의 잠재력과 고객을 위해 만들고자 하는 경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은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저의 열정과 결단력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커피 업계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도 스타벅스의 초기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제 비전에 충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열린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창업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스타벅스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한 사람

질문 : 개인적인 여정에서 초창기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사람은 누구였나요?
스타벅스 초창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한 사람이 제리 볼드윈으로 기억합니다. 1987년, 창립자 중 한 명이었던 제리가 저에게 회사를 인수하는 거래를 제안했습니다. 당시 저는 스타벅스를 인수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제 여정에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제게 회사를 매각하기로 한 제리의 결정은 궁극적으로 제가 스타벅스를 전례 없는 성공과 성장으로 이끌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스타벅스 건물
스타벅스 건물

고난과 역경스토리 1

첫 번째 역경

질문 : 스타벅스 초창기에 겪어야 했던 가장 큰 역경은 무엇인가요?
스타벅스 초창기에 겪었던 가장 큰 역경은 2007년 말 브랜드 약화와 글로벌 경기 침체의 시작으로 회사 가치가 50% 가까이 급락했을 때였습니다. 주가는 자유 낙하 중이었고, 브랜드는 이미 바닥을 치고 있었습니다. 경영진이 성장을 성공과 혼동하여 핵심 가치를 희생하면서까지 사업을 확장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 시기는 우리에게 매우 어려운 시기였고, 커피 대기업을 구하기 위해 제가 나서야 하는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어떻게 조치했을까?

질문 : 어떻게 조치했나요?
2007년 말, 스타벅스의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하락하던 그 어려운 시기에 저는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취한 핵심 조치 중 하나는 스타벅스의 핵심 가치와 스타벅스의 본질에 다시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초심으로 돌아가 커피의 품질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험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저는 브랜드 정신에 부합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실적이 저조한 매장을 폐쇄하고 확장 전략을 재평가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또한 스타벅스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과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다시 연결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스타벅스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에 대한 새로운 집중을 통해 우리는 역경을 헤쳐나가고 다시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힘든 여정이었지만, 우리의 가치에 충실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결과는?

질문 : 조치의 결과는 어땠나요? 상태는 어땠으며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나요?
2007년 말의 그 어려운 시기에 저는 스타벅스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조치를 취했습니다. 우리의 핵심 가치, 커피의 품질,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험에 다시 집중함으로써 역경을 헤치고 스타벅스를 다시 성공의 길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실행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스타벅스는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고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과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다시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고객 충성도, 재무 성과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제가 하루아침에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취한 전략적 결정과 이니셔티브는 역경을 극복하고 보다 지속 가능하고 성공적인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우리의 가치에 충실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고난과 역경스토리 2

두 번째 역경

질문 : 스타벅스 초창기에 겪어야 했던 또 다른 역경은 무엇인가요?
스타벅스 초창기에 제가 겪었던 역경 중 하나는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창업자들이 가지 않으려 했을 때였습니다. 그들은 크게 성장하여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는 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스타벅스를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매장으로 생각했고, 확장보다는 품질 유지에 집중했습니다. 결국 의견 충돌이 있었고 저는 1985년 스타벅스를 떠나 일 조르날레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창업했습니다.

어떻게 조치했을까요?

질문 : 어떻게 대처했나요?
스타벅스 창립자들과 의견 불일치라는 역경에 직면했을 때, 저는 1985년 스타벅스를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성장 가능성을 믿었고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전을 추구하고 커피 업계에 한 획을 긋기 위해 일 조르날레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창업했습니다. 과감한 도전이었지만 꿈을 좇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었고, 나중에 스타벅스와 합병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전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질문 : 그 행동의 결과는 어땠나요? 상태는 어땠으며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나요?
스타벅스를 떠나 일 조르날레를 시작하기로 한 결정의 결과는 정말 의미 있는 것이었습니다. 성장에 대한 비전을 추구하고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들면서 커피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결국 일 조르날레와 스타벅스의 합병으로 이어졌고, 이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타벅스의 확장과 글로벌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원래 창립자들과의 의견 불일치 문제는 스타벅스와 일 조르날레의 성공과 성장을 통해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결국 합병을 통해 더욱 강력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가 탄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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